한국에서는 식품첨가물로 허가되어 있는 품목은 천연첨가물 50여 종, 화화적 합성품 370여 종 있습니다. 식품을 오래 보관하고 때로는 먹음직 스러운 색깔을 내기 위해, 또는 맛을 좋게 하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입니다. 사실 옛날부터 첨가물을 썼었는데요 천연재료들을 썼던 것입니다. 그에 비해 요즘에는 대부분 화확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들이라 건강에 해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 식품에 들어있는 식품 첨가물 제거하는 꿀팁을 알려 드립니다.
1. 식빵
식빵에는 젖산칼슘, 방부제가 식품 첨가물로 들어 있어요. 이 성분의 부작용으로는 중추신경 마비, 눈, 피부점막자극 등이 있기 때문에 굽거나 전자레인지에 데운 뒤 섭취해야 합니다.
2. 단무지
단무지 식품 첨가물은 사카린 나트륨이 있고 부작용으로는 신장장애와 소화기 장애가 생길 수 있어요. 제거 방법으로는 찬물에 5분 이상 담가 둔 뒤에 먹어야 합니다.
3. 어묵
어묵에 들어 있는 식품 첨가물은 소르빈산칼슘이 있어요. 부작용으로는 출혈성 위염이나 중추신견마비, 눈이나 피부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제거 방법은 뜨거운 물에 헹궈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4. 게맛살
게맛살에는 산도 조절제와 착색제가 들어 있어요. 부작용으로는 신장, 혈액, 간 기능 자애와 생식기 기능 저하가 올 수 있어요. 제거하는 방법은 흐르는 찬물이 씻어주기입니다.
5. 통조림 햄
통조림햄에는 발색제와 아질산나트륨이라는 식품 첨가물이 있고 이 성분들은 호흡곤란, 구토, 우울증, 뇌손상, 천식 등이 있습니다. 제거 방법은 뜨거운 물에 데치는 것입니다.
6. 두부
두부에 들어있는 식품 첨가제는 소포제, 살균제, 응고제가 있고 이들은 고환위축, 피부염 등을 일으킵니다.
찬물에 담가뒀다가 사용하고 남은 두부는 생수를 넣어 냉장보관 해야 합니다.
7. 비엔나 소세지, 베이컨
비엔나 소세지 식품 첨가물은 MSG, 아질산나트륨, 타르색소가 있어요. 부작용으로는 호흡곤란, 천식, 구토, 우울증과 어린이는 집중력 결핍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거방법으로는 비엔나 소세지에 칼집을 내서 끓는 물에 15초 이상 데쳐주는 것입니다.
8. 옥수수 통조림
여기에는 인공색소, 산화방지제, 아질산나트륨이 들어 있고 부작용으로는 중추신경마비, 위염, 피부점막자극, 콜레스테롤 상승을 일으킵니다. 제거방법으로는 간단하게 찬물에 헹궈 주시면 됩니다.
먹기 전에 한 단계만 더 거치면 좀 더 건강한 먹거리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먹거리로 가족 건강 챙깁시다!!